파생상품이란? 선물, 옵션, 스와프
1. 파생상품이란?
- 기존에 존재했던 금융상품에서 한번 더 파생되어 나온 상품
- 금융시장 내 변동성을 줄여주면서 원자재 등 상품 시장 내 거래를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
- 본질적인 목적은 예측하지 못하는 리스크를 회피하는 것(헤지)
- 장내파생상품: 선물, 장내 옵션
- 장외파생상품: 장외옵션, 스왑, 선도거래가
2. 선물거래
- 선물의 선은 먼저 선(先) 자를 써서 ‘먼저, 우선'이라는 뜻
- 앞선 물건이라는 뜻으로, 영어로 번역하면 ‘future contract’라고 할 수 있음
- 미래의 어느 시점에 ‘특정 양'을 ‘어떤 한 가격'에 사겠다는 계약
- 원유, 대두, 철, 금속 등 원자재 선물거래
- 주가지수에 대한 선물거래 - 코스피 200 선물 등
- 선도거래와 선물거래로 나뉘고, 선도거래는 직거래와 유사한 개념이며 선물거래는 공개 시장과 유사
- 미래 동향을 예측해 투자하다 보니 다소 투기적이며 정확한 예측이 어려움
- 하지만 선물 가격 추이를 통해 업황 예상 가능
- 경기 하락세 → 원유, 구리 등 원자재 선물 가격 하락
- 경기 상승세 → 원자재 선물 가격 상승, 미래에 원자재 가격이 비싸질 것으로 예측하여 미리 확보하려는 심리적 요인 적용
3. 스와프(swap)
- 바꾼다는 뜻으로, 일정한 지수나 가격에서 두 자산을 교환하는 거래를 뜻함
- 선물거래가 특정 시점에 미리 거래할 내용을 약속한 것이라면, 스와프는 미래 특정 시점에 자산을 교환하는 것을 뜻함
- 통화 스와프: 필요할 때 통화를 교환하겠다는 계약으로, 환율 변동 등에 대비해 미리 특정 환율에 달러와 원화를 바꾸겠다고 계약하는 것
- 우리나라에서는 통화스와프가 대표적인 스와프 상품으로 알려져 있음
4. 옵션
- 특정 시점에 살지 안 살지 결정하는 권리
-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뉨
- 콜옵션은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에 자산을 사겠다는 권리
- 풋옵션은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에 자산을 팔겠다는 권리
- 선물/선도거래 상황에서 거래 상대방이 겪을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목적이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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